본문 바로가기
영화

[넷플릭스 다큐 추천]축구황제의 일대기 - 펠레

by 케로버 2021. 3. 9.

 

[넷플릭스 다큐 추천]메시의 시대에 보는 원조 축구황제 - 펠레(2021)

 

예고편

 

[펠레 Pelé] 메인 예고편 : 넷플릭스 : 2021.02.23: 축구황제 펠레 다큐멘터리 PELE

무비슈퍼 MOVIE SUPER | 그라운드의 전설 펠레. 완벽을 향한 노력으로 신화적 입지에 오른 그의 일대기 다큐멘터리. 펠레와의 미공개 인터뷰, 현장 기록 장면, 전설적 동료 선수들인 자갈루, 자이르

tv.naver.com

 

줄거리

정치적으로 암울했던 시기의 브라질에서 온 국민에게 희망의 등불이 되어준 전설적 축구선수 펠레. 가난한 소년에서 혜성처럼 등장한 신예 스타, 나아가 모두가 추앙하는 국민적 영웅이 되기까지 그가 지나온 여정을 함께 걸어본다.

 

감상

4번의 월드컵 출전, 3번의 우승. 아직까지도 깨지지 않는 기록이다.

1950년 자국에서 열린 월드컵에서 우루과이에게 충격적인 패배 후 맞은 1958년 월드컵. 17세 소년 펠레가 세계에 처음으로 그 모습을 보였다. 놀랍게도 그 결과는 지난 대회 준우승의 한을 풀며 월드컵 우승. 그렇게 펠레는 브라질의 희망이 된다.

프로선수로서 펠레는 브라질의 산토스라는 팀에서 뛰게 되는데 펠레 입단 전까지 산토스는 세계에서 유명할 것 없는 소형 클럽이었다. 그러나 펠레의 등장으로 인해 산토스는 전세계적인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고 대륙 대항전에 해당하는 클럽 월드컵에서 우승을 거머쥐게 된다. 이는 펠레가 변화를 가져온 것이 아니라, 펠레 자체가 변화였기 때문.

펠레는 4년동안 355골을 넣는다. 겨우 21세에 다른 선수들이 은퇴할 때나 갖게 되는 기록을 이미 달성한다. 이 시기쯤 브라질은 국가가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기 시작한 초입 단계였고 TV가 막 활성화되는 시기여서 펠레는 브라질을 대표하는 한 명의 연예인 그 자체였다. 수많은 광고에 출연했고, 브라질 미디어의 상징같은 존재가 된다.

하지만 칠레에서 열린 1962년의 월드컵은 브라질이 우승을 하긴 했지만 펠레는 부상으로 일찍 대회를 마감하게 되어 그리 좋지 못한 기억으로 남는다. 심지어 1966년 월드컵에서는 펠레 본인은 부상으로 대회 마감, 브라질은 조별 탈락을 하며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고 국가대표 은퇴를 선언하게 된다.

사실 브라질은 1964년도 군부 쿠데타가 일어나 군부독재가 시작된 터였다. 펠레는 딱히 정치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으며 어떤 정부와도 나쁘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던 터라 1970년 월드컵이 다가오자 군사정권은 펠레를 월드컵에 출전시키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동시에 국민들의 요구도 있었다. 그들에게 암울한 군사정권 하에서 펠레의 월드컵 출전과 우승은 한겨울 서리내린 현실을 잠시나마 잊을 수 있는 도피처였던 것이다. 그렇게 펠레는 국가대표 은퇴를 번복하고 마지막 월드컵에 나가서 우승을 한다.

펠레의 최종 골 기록은 1367경기 1238골. 입이 쩍 벌어지는 기록이다. 넷상에서 흔히 펠레, 마라도나, 메시 이 3명의 선수를 많이들 비교하곤 한다. 그 중에서 실제로 경기하는 것을 본 선수는 메시밖에 없던 터라 펠레와 마라도나의 실제 모습과 커리어가 많이 궁금하던 차에 좋은 다큐가 나와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다.

보세요! : 축구황제의 커리어가 궁금하신 분.

보지마세요! : 마라도나 팬.

댓글